IT.모바일

애플 아이폰13 통화 중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지원하지 않음.

몬트리올푸틴 2022. 1. 16. 01:53
728x90
아이폰13 이전 모델에서는 찾을 수 있는 메뉴

얼마 전 이전 아이폰12까지 있었던 통화중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아이폰13에는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다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이 문제로 인해서 사용자의 불만이 폭증한다는 소식이었죠. 그리고 이것은 버그로 인식되고 있었는데 공식적으로 아이폰13에는 이 기능이 제거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이 기능은 손쉬운사용 내에 있는 오디오/시각효과 메뉴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찾을 있었던 통화 중 노이즈 캔슬링 메뉴가 아이폰13에는 없습니다.

작년 말 아이폰12까지 있었던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아이폰13에 빠져있다는 소식이 있었고 레딧과 같은 포럼을 통해서 이 문제가 올라왔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로 인해서 페이스 타임 등을 이용할 때 스피커 폰을 이용할 시 목소리가 끊긴다는 지적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문제로 인해서 카플레이에서 에코 문제를 일으킨다고도 합니다. 따라서 하루 빨리 해결해야 될 중대한 문제라고도 언급을 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에 있어서 하드웨어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지적을 하며 버그가 수정되어야 한다고 했었습니다. 그리고 애플도 이 문제점을 알고 있다고 게시했었죠. 아이폰13의 결함으로 인식이 되었고 애플이 해결 일정은 없지만 작업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이번 애플 공식지원에 따르면 아이폰13 모델에는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즉 버그가 아니라 애플이 이 기능을 제거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전에는 작업중이라는 소식을 얻었지만 이번에는 확실히 지원되지 않는다고 답변을 받았다고 합니다.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현재 이 기능이 제거 됨으로서 사용자들은 불편을 겪고 있지만 애플이 이 기능을 제거하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아이폰13 모델에서 이 기능을 삭제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여전히 남아 있구요.

현재로서 유일한 해결 방법은 페이스 타임 통화시에 제어센터에서 "마이크 모드"를 선택하면 3가지 옵션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에서 음성분리(Voice isolation) 메뉴를 선택해서 사용하는 방법 밖에는 없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한 번도 사용해 본적이 없는데 이번 문제로 이런 메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이전에는 그냥 되는 것이라서 신경을 쓰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한글로는 음성 분리, 영어로는 Voice Isolation 으로 메뉴가 되어있습니다. 여튼 이 옵션을 통해서 선택이 가능하다고는 하지만 기존과 완전히 같은 기능을 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습니다.

문제는 애플은 이런 기본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는 부분을 왜 빼버렸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하드웨어적인 부분에서 단가를 줄이기 위해 기능을 뺀 것인지 아니면 소프트웨어적으로 필요없다 생각하여 빼버린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만약에 소프트웨어적으로 빼버린 것이라면 나중에 업데이트를 통해서 추가될 수도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같은 iOS에서 아이폰13에만 이 메뉴가 빠져있다는 것은 뭔가 하드웨어적으로 빼버린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폰13 모델은 개인적인 생각으로 최신 아이폰이라는 말을 들어도 괜찮을 정도로 정말 잘 만들어진 폰이라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지난 해 부터 문제가 되었던 통신수신 불량 문제 부터 지금의 통화 중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빠진 것까지 기본적인 부분에서 문제가 드러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에게는 위의 기능들이 없다고 문제가 됐던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용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기 때문에 자신들의 문제가 아니라 하더라도 문제가 있다는 것을 확실히 인지해야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왼쪽 아이폰8, 오른쪽 아이폰13프로

애플은 이 기능에 대해서도 차후에 추가가 가능하다면 반드시 다시 추가를 해주어야 할 것 입니다. 그리고 하드웨어 적으로 빼버려서 동일한 메뉴 추가는 안된다 하더라도 문제가 되는 부분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메뉴를 추가해 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런 것을 보면 예전의 애플은 이런 것을 놓치지 않았을텐데 하는 생각이 드네요. 만약에 아이폰14에 이 기능이 다시 부활을 하고 아이폰13에서는 여전히 사용할 수 없다면 정말 기본에 문제가 있는 제품으로 인식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듭니다. 제발 다시 생겼으면 하네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