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모바일

애플, 에어팟 프로 2 무손실 음원 지원 및 사운드 지원 충전 케이스 소식

몬트리올푸틴 2022. 1. 3. 00:06
728x90

유명 애플 애널리스트 밍치궈는 2022년을 맞이하여 에어팟 프로2 에 대한 첫 번째 보고서를 통해서 새로운 소식을 전했습니다. 프로라는 이름에 걸맞는 몇 가지 변화가 에어팟 프로2 에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에어팟 프로2 에 관한 소식은 바형태의 스템이 사라지는 디자인과 건강 측정을 위한 새로운 센서가 들어간다고 전해졌었습니다. 그외에 이번에 전해진 새로운 소식에는 애플의 무손실음원(Apple Lossless(ALAC)) 음원 지원 및 스피커가 포함된 충전케이스가 추가된다고 합니다.

우선 케이스에 스피커가 추가되면 에어팟을 찾을 때에 좀 더 손쉽게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은 에어팟을 찾기 위해 FindMy 앱을 이용하면 케이스 안에 들어가 있는 유닛을 통해서 소리가 울리기 때문에 너무 작은 소리로 인해 찾기 힘든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추가로 이 스피커를 통해 충전 완료나 방전 및 다양한 알림음을 활용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현재의 에어팟 제품군에는 무손실 음원을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블루투스를 이용하는 한계로 인해서 무손실 음원 지원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최대 지원은 AAC 코덱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소니는 블루투스를 통해서 LDAC 을 지원하여 최대의 음원을 지원하기도 하지만 애플은 AAC로 제한이 되어있죠.

무손실 음원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블루투스를 사용하지 않고 이를 우회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야하는데 대체 방법으로 떠오르는 것은 WiFi 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게 가능할지는 모르겠지만 무손실 음원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블루투스가 아닌 다른 방식을 채택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에어팟을 통해서 무손실 음원을 지원할 것이라는 전망은 사실 이번에 처음입니다. 얼마전 애플의 에어팟 제작자는 인터뷰를 통해서 블루투스의 한계를 언급하며 애플은 더 좋은 음질을 지원하기 위해서 더 높은 대역폭을 지원하는 무선 표준을 정말로 원한다고 전했었습니다.

무손실 음원 지원을 위해서 새로운 무선표준을 채택하거나 개발을 해야할텐데 현재의 블루투스로 가능할지에 대해서는 아직은 의문입니다. 애플이 정말로 에어팟을 통해서 무손실 음원을 지원하기 위해 어떤 기술을 사용할지 지켜봐야 할 것 입니다.

하지만 미래의 에어팟 제품군이 무손실 음원을 지원할 것이라는 것은 충분히 예상할 수 있습니다. 무선 이어폰의 시장은 애플이 거의 문을 열었다고 할 수 있는데 현재 애플 뮤직에서 밀어주고 있는 무손실음원을 에어팟 제품군에서는 지원을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비싼 에어팟 맥스 조차도 현재는 지원을 하지 못하고 있죠. 따라서 애플은 에어팟 제품군에 무손실 음원을 지원하기 위해 분명히 무엇인가를 할 것이라는 것은 예상이 됩니다. 하지만 어떻게 할 것인지는 아직 아무도 모르죠.

그리고 에어팟을 통해서 무손실 음원을 구현한다고 했을 때에 얼마만큼의 이득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봐야합니다. 무손실 음원의 효과를 제대로 체험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에어팟 하드웨어 보다는 좀 더 개선되어야 할 수 있습니다.

에어팟에서의 무손실 음원 지원은 얘기만 들어도 정말 흥분될 수 있는 최고의 소식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지금의 AAC 와 얼마나 큰 차이를 느낄 수 있는지와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 어떤 기술을 사용할지를 지켜보는 것이 가장 큰 관심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애플은 그 작은 에어팟을 통해서 이러한 것들을 모두 구현할 수 있는지 한 번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