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오포의 폴더블 폰 OPPO Find N 5G

몬트리올푸틴 2021. 12. 16. 17:58
728x90

중국의 폴더블 도전은 계속된다~! 이번에 오포에서 갤럭시Z폴드3와 같은 폴더블폰을 내놓았습니다. 이번에는 오포에서 내놓았는데 제품명이 OPPO Find N 5G 입니다. 디자인이나 사이즈, 디스플레이 등의 완성도는 기존에 화웨이나 샤오미 보다는 완성도가 뛰어난 느낌입니다. 그리고 이 제품의 리뷰가 올라왔네요.

화면은 굉장히 깔끔해 보입니다. 7.1인치의 디스플레이를 갖고 있어 삼성의 갤럭시Z폴드3 7.6인치보다는 좀 작은 사이즈 입니다. 하지만 비율이 상하로 좀 짧은 느낌으로 거의 정사각형의 비율을 갖고 있습니다. 정확한 사이즈는 132.6×140.2×8.0mm 이고 1792*1920 픽셀입니다. 내부 디스플레이는 120Hz 주사율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접었을 때의 외부 디스플레이는 5.49인치로 가로폭이 확실히 갤럭시Z폴드3 보다는 넓어서 이 상태로 사용하는 것은 훨씬 편리한 비율을 갖고 있습니다. 외부 사이즈는 대략적으로 아이폰8의 사이즈보다 약간 더 큰 비율이라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외부 사이즈는 132.6 × 73 × 15.9mm 입니다. 외부 디스플레이는 갤럭시Z폴드2와 같이 60Hz 주사율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전체적인 무게는 275g이라고 합니다. 그리 가볍지는 않은 무게 입니다. 그리고 렌즈는 3개입니다. 광각, 초광각, 망원 렌즈가 탑재가 되어있습니다. 광각은 5000만화소 f.18 OIS 보정이 내장되어있습니다. 초광각은 f2.2 1600만 화소 입니다. 망원 카메라는 f2.4 1300만 화소 입니다. 전면 카메라와 내부 디스플레이의 전면 카메라도 f2.4 3200만 화소입니다. 뒷면은 매트소재로 되어있어서 촉감이 좋다고 합니다.

전체적인 사이즈가 확실히 삼성의 갤럭시Z폴드3 보다는 상하로 짧고 적당해서 그립감은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닫았을 때의 사이즈나 화면 비율은 풀스크린을 장착한 아이폰8과 같은 느낌입니다.확실히 비율 자체는 개인적으로 갤럭시Z폴드3 보다는 좋아 보입니다.

하단에는 SIM 카드슬롯과 USB-C 포트가 위치해 있습니다. 오른쪽은 스피커 입니다. 위아래 있는 것으로 보여 펼쳤을 때에 스테레오가 지원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른쪽 측면에는 볼륨 버튼과 전원버튼이 위치해 있으며 전원 버튼에는 지문인식 센서가 내장되어있습니다.

힌지 부분은 나름 깔끔해 보입니다. 삼성과는 다른 방식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애플의 협력업체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힌지 원가만 14만원 정도 된다고 합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이나 사이즈는 굉장히 좋아보입니다. 내부 디스플레이는 갤럭시Z폴드3 처럼 UDC 가 적용되지는 않았고 S펜과 같은 펜도 지원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방수에 대한 얘기가 없는 것으로 보여 방수는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본 스펙은 기본 8GB 램에 256GB 스토리지, 12GB 램과 512GB 스토리지 옵션이 있습니다. 배터리는 4,500mAh 용량이며 유선 30W, 무선 15W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칩셋은 스냅드래곤888을 사용합니다.

기본적인 사양이나 비율은 나쁘지 않습니다. 방수가 지원되지 않지만 기존 화웨이나 샤오미보다는 완성도가 있어 보입니다. 물론 너무 사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지는 않습니다. 갤럭시Z폴드3 처럼 펜을 지원하는 것도 아니고 갤럭시Z플립3 처럼 사이즈가 작아서 정말 이뻐보이지도 않고 펼치는 것 외에는 큰 특징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중국업체의 발전 속도가 이전에 비해서 높아졌다는 느낌은 듭니다. 여기에 방수기능까지 들어간다면 정말 많이 팔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정말 중요한 것이 가격 입니다. US1200$ 정도로 삼성의 갤럭시Z폴드3 보다는 저렴한 가격입니다.

하지만 S펜에 방수기능, 사후지원을 생각하면 조금 더 주고 삼성의 갤럭시Z폴드3가 더 좋은 선택임은 확실합니다.

그리고 굉장히 중요한 것이 화면의 주름인데 위의 리뷰 사진에서도 본 것 처럼 주름이 갤럭시Z폴드3 보다는 좀 더 개선이 되어 보입니다.

그런데 비교 사진을 보면 살짝 누름이 보이죠. 왼쪽이 갤럭시Z폴드3인데 확실한 차이는 보입니다. 하지만 주름에 관련한 다른 이미지들도 공개가 되었는데 실 제품에서는 주름이 확실히 보입니다.

위의 주름 사진들을 보면 확실히 강하게 1줄을 갖고 있는 갤럭시Z폴드3와는 다르게 다운데 부분에 울렁꿀렁한 3개의 줄이 크게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 사용할 때에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다가 사용할 수도록 주름이 뚜렷하게 생기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주름의 문제는 OPPO Find N 5G 역시 삼성과 같은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삼성에서 디스플레이를 공급한다고 하죠. 그렇기 때문에 주름이 없다라고 생각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여튼 오포 말고도 화웨이에서도 이번에 플립형태의 폴더블 폰을 출시 했습니다. 이것도 볼만합니다...^^;; 여튼 OPPO Find N 5G 는 기존 화웨이의 메이트X 와 같은 수준은 확실히 아닙니다. 디자인, 사이즈, 힌지 등이 확실히 개선이 되었고 삼성이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만큼 디스플레이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격이 조금 더 저렴합니다.

이 가격에 엄청난 판매를 올릴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국내에서는 좀 힘들겠죠. 그리고 이 가격보다는 조금 더 가격을 보태서 방수, S펜, 내외부120Hz 를 생각해 보면 갤럭시Z폴드3가 더 좋은 선택일 것 입니다. 그래도 중국폰이 이정도까지 성장을 한 것을 보면 삼성도 긴장을 늦춰서는 안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