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모바일

애플의 개발자 아카데미, 디트로이트와 한국 1개월과 1년 과정 확대

몬트리올푸틴 2021. 5. 13. 04:40
728x90

9to5Mac에 따르면 애플의 개발자 아카데미가 디트로이트와 한국으로 확대된다는 기사입니다. 디트로이트 장소 같은 경우는 미국에서 만들어진 최초 사례라고 하네요.

애플의 개발자 아카데미는 iOS 예비개발자를 위한 두 가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한 달과정과 다른 하나는 1년 과정이 있다고 합니다. 둘 다 합격자에게는 무료로 제공되며 애플은 필요한 모든 기술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애플의 발표에 의하면​

"2013년 브라질에서 첫 번째 애플 개발자 아카데미가 문을 열었고 창업 희망자, 개발자, 디자이너에게 iOS 개발을 위한 도구와 교육을 제공하는데 목료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그 이후로 이번에 한국에 하나, 미국 미시건 주의 디트로이트에 하나를 개설한다고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전 세계 학생들에게 앱 개발 및 기업가적 훈련을 할 수 있게 해주고 있으며 그 중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사업을 시작하고 앱스토어에서 앱을 만들고 판매하며 그들의 수익을 지역사회에 환원해왔다고 합니다. 이러한 교육 확장 계획은 전세계 수천 명의 학생들이 매년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진행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생기는 디트로이트와 한국의 새로운 아카데미 프로그램은 브라질, 인도네시아, 이탈리아의 12개 이상의 다른 사이트들과 함께 할 것이라고 합니다.

애플은 애플 개발자 아카데미의 일환으로 앱 개발을 진로로 고려하는 사람들을 위한 입문과정 등 구체적인 주제 영역을 다루는 30일간의 파운데이션 과정과 코딩 및 전문적 기술에 더 깊이 몰두하는 10~12개월간의 집중적인 아카데미 프로그램의 두 가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아카데미는 2021년 10월 4일에 시작하여 2022년 8월 2일에 끝난다고 하며 선호도와 이용에 따라 아침이나 오후 등 일주일에 20시간씩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참석해야만한다고 합니다. ​

한국에서의 아카데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애플 코리아에 문의를 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국 아카데미를 지원하겠다고 인터뷰한 잭슨애플 부사장

애플의 앱 개발자를 한국에서 직접 키우겠다라는 소식은 이전 부터 있었습니다. 이는 공정위와 관련하게 시행하는 후속조치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기존에 나온 내용은 중기·교육 지원에 750억…R&D센터·개발자 아카데미 설립이었는데 개발자 아카데미 설립에 대한 내용을 발표한 것 입니다.​

물론 지금도 국내에 애플의 iOS, MacOS를 위한 앱 개발자들은 이전에 비하면 비교도 할 수 없이 많이 있지만 애플 자체에서 진행되는 체계적인 지원 보다는 업체 자체의 지원이나 개인적인 노력을 뒷받침한 결과였고 애플 자체에서는 애플 코리아에서 개발자등이 파견을 하여 개발자로 등록된 업체들에게 한두달 정도의 짧은 교육정도가 전부였습니다. 물론 그 전에는 개인들은 원서를 겨우 구매하여 번역하면서 하는 공부가 전부였죠. 이러한 아카데미가 생긴다는 것은 정말 좋은 기회가 아닌가 합니다.

사실 애플은 WWDC와 같은 이벤트를 통해서도 전세계 맥 개발자들의 지원을 오랫동안 해왔습니다. 이번 WWDC2021에서도 Swift Student Challenge 를 별도로 준비하여 학생들의 애플 앱 개발 지원도 하고 있구요.

또한 교육지원을 통해서 저렴하게 아이북, 맥북, 아이패드 등의 애플 제품을 제공하기도 했었습니다. 이런 것은 그 어떤 대기업들도 하지 않았던 사업이며 이런 사업의 성과가 조금씩 10년 20년 동안 쌓이면서 애플에 대한 경험과 신뢰가 자연스럽게 생겨난 것이 아닌가 합니다.

오래전 맥킨토시의 인터페이스 철학을 공부하기 위한 HumanInterface Guidelines 책자

삼성이나 LG, SK 같은 한국의 대기업들도 단기간의 성과를 위한 사업보다는 장기간 기반이 될 수 있는 인력확보를 위해 이런 사업을 꾸준하게 준비하고 조금씩 해나가는 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야 iOS, 안드로이드, MacOS, Windows 같은 시스템을 만들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이번 애플 아카데미는 개인적으로 정말 좋은 기회인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로 인해 좀 더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서 국내의 앱개발자가 늘어나서 많은 사람들이 좋은 앱개발을 통해 좋은 서비스가 만들어 지기를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