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모바일

삼성, 갤럭시S21FE 홍보 이미지 유출

몬트리올푸틴 2021. 11. 14. 07:20
728x90

삼성이 그 동안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갤럭시S21FE를 결국 출시하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Geekbench 와 GooglePlay Console 에 등장했으며 홍보용 브로셔가 유출 되었습니다.

FE가 붙는 것은 Fan Edition 의 약자로 삼성이 플래그쉽을 내놓고 사양은 유지하면서 저가형으로 다시 한번 만들어서 내놓는 제품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보통 플래그쉽 모델이라고 광고는 하지만 잘 만든 염가판 정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처음 FE버젼을 본 것이 갤럭시노트 폭발사고 이후에 다시 출시한 것을 FE라고 했던 기억이 있네요.

이번 갤럭시S21FE는 엑시노스2100과 스냅드래곤888 을 모두 사용한다고 합니다. 시장에 따라서 나뉘어 진다고 하는데 보통 국내, 유럽은 엑시노스, 미국은 스냅드래곤을 사용했었습니다.

엑시노스와 스냅드래곤의 가장 큰 차이는 GPU에 있습니다. 엑시노스는 Mali G78을 사용하지만 스냅드래곤은 Adreno660을 사용하는데 성능 면에서 스냅드래곤의 Adreno 가 더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120Hz 를 지원하며 6.4인치 1080 X 2340 해당도의 FHD+ AMOLED 가 장착되고 펀치홀을 사용합니다. 기존 제품들과 동일한 디자인으로 오른쪽에 전원 및 볼륨 버튼이 위치를 하고 USB-C 를 지원합니다.

카메라는 6천4백만 화소의 광각, 초광각, 심도 카메라가 있으며 전면카메라는 3천2백만 화소를 갖습니다. 카메라 후면 디자인은 갤럭시S21과 비슷하지만 후면 케이스 부분과 따로 제작 된 것이 아닌 하나로 통합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램은 6GB 를 지원하고 안드로이드 11이 기본 탑재 된다고 합니다. 그래도 6GB로 줄이는 것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만 8GB로 나온다는 소식도 있기 때문에 출시가 되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배터리는 15W충전을 지원하몀 4500mAh의 용량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색상은 화이트, 라벤더, 크림, 블랙 색상으로 출시된다고 하네요.

갤럭시S21FE 버젼은 출시 될 것이라는 것은 다들 예상은 하고 있었지만 반도체 수급문제 등으로 인해서 출시가 연기되었다는 소식도 있었고 삼성이 출시를 포기한다는 소식도 있다가 이제는 1월에 출시를 한다는 소식이 나오고 있네요. 아무래도 준비한 것이 있어서 출시를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좀 시기가 늦다고 보이는 것이 내년 2월에 갤럭시S22가 출시 예정으로 알려져 있는데 1월에 출시를 한다면 판매량에 있어서 좀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하네요. 출시가 늦어지면서 어중간해 진 것인데요. 갤럭시S21FE 판매에 집중을 해야할지 갤럭시S22에 집중을 해야하는지 애매한 거죠. 당연히 갤럭시S22 판매가 더 중요합니다만 갤럭시S21FE 어느정도 판매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적당한 가격이 정해지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번에 유출 브로셔를 통해서 갤럭시S21FE가 출시될 것이라는 것은 확실하지만 이것이 국내에도 출시가 될지 아니면 유럽과 같은 해외 시장에만 출시가 될지는 아직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국내에는 출시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좀 더 유력해 보이는데요.

앞서 언급한 것 처럼 갤럭시S22와의 출시도 겹치고 가격으로 따지면 갤럭시A 시리즈와 겹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판매에 있어서 삼성제품이 서로 팀킬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늦게 출시가 되니 문제군요.

이런 어중간한 문제들이 생기는 것은 글로벌 반도체 부족이 문제이기도 하지만 삼성이 너무 많은 모델이 나오는 것도 문제라고 봅니다. 중저가형 부터 고가형의 플래그쉽 제품까지 너무 많은 모델 파편화가 이루어져 있습니다. 생산에 문제가 있다면 어느정도는 정리를 해서 모델 단순화를 이루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데요.

인도 처럼 인구도 많고 저가형 위주의 제품을 많이 구매를 하는 국가도 있어서 별도의 저가형 모델도 필요하다고 하지만 이번에는 기억하기도 힘들정도의 많은 모델이 나온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은 한번 구매를 하면 적어도 2년 이상은 사용할 수 있어야한다고 생각은 하는데 꼭 계절 옷 판매하는 것 처럼 모델이 출시가 되는 것 같습니다.

내년에는 좀 제품 구성이 좀 단순화 되어서 선택하기 쉽게 출시되었으면 하네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