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모바일

WatchOS 8.3 에서 애플워치7 충전 문제 발생

몬트리올푸틴 2021. 12. 23. 23:39
728x90

애플워치7 사용자 중에 WatchOS 8.3 업데이트 이후에 몇몇 사용자들이 충전문제를 겪고 있다는 소식이 나왔습니다. Macrumors 포럼이나 레딧, 애플 서포트 커뮤니티와 같은 곳에서 이런 문제를 겪는 사용자들의 소식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는 애플 정품 보다는 써드파티 업체의 충전기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이고 특정 써드파티 업체의 충전기들이 제대로 애플워치를 충전하지 못하는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 것 입니다.

정말 다양한 애플워치 충전기가 있습니다.

밤새 충전을 했더니 2% 밖에 충전이 되어있지 않았다는 사례가 나오는 반면 다행히 애플 정품 충전기에서는 문제없이 충전이 잘 된다고 하네요. 이런 것을 보면 애플 입장에서는 소프트웨어 문제가 아니라 저가형 충전패드의 문제다라고 단정지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애플이 정식 계약도 없는 써드파티 업체의 제품까지 책임을 지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애플 정품을 사용하면 되는 것 아닌가라고 말을 할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모양의 써드파티업체의 충전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2in1 이나 3in1 과 같은 다양한 충전기들이 있죠. 애플의 인증 받은 벨킨과 같은 제품은 다양하지도 않고 너무 비쌉니다. 사실 가격이 제일 문제죠.

EGO 3in1 충전기

저도 EGO 의 3in1 충전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애플워치는 SE 버전을 사용하고 있구요. 그런데 이것이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충전은 잘 되는데 중간에 끊기고 다시 충전되고 하는 것을 반복합니다. 아마도 써드파티업체의 제품에 정품에만 있는 전류의 효율을 관리하는 그런 작은 부품 같은 뭔가가 없어서 그런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끝까지 충전은 잘되서 나름 만족은 하면서 사용은 하고 있지만 조금 찜찜한 느낌은 있죠.

중국산 맥세이프 듀오. 모양은 좋지만 성능은 추천하기 힘든.....

예를 들어서 제가 사용하고 있는 중국산 Fake 맥세이프 듀오 제품이 있는데 이것이 위의 증상처럼 충전이 되다가 그냥 멈춥니다. 다시 들었다가 놓으면 충전이 되고 이렇게 3~4 번 하면 충전이 되기는 하더군요. 이런 증상이 애플워치7에서도 나타나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증상 역시 아마존이나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판매되는 저가형에서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벨킨과 같은 고가 브랜드에서는 문제가 되는 경우는 적다고 합니다. 역시 뭔가 중요한 부품 하나가 빠져있는 듯한....아니면 굉장히 저렴한 부품을 사용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그런데 이게 싼 제품이라서 나타났다라고만 말할 수 없는 것이 WatchOS 8.3 이전에는 잘 사용하다가 WatchOS 8.3 업데이트 후에 자주 발생하기 시작했다는 것 입니다. 따라서 WatchOS8.3에 문제가 생겼거나 애플이 일부러 소프트웨어적으로 이런 것을 넣어서 정품이나 라이센스를 받은 업체 제품만 사용하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네요.

애플워치7은 기존에 충전에 대한 문제가 있어 WatchOS 8.1.1 에서 해결이 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이번 문제가 저가형 문제라기 보다는 WatchOS 8.3 의 문제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당장의 해결 방법은 일단 정품 충전패드를 사용하거나 벨킨 처럼 정식으로 인증된 고가의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는 것 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정말로 WatchOS 8.3 에서의 문제가 있는 것이라면 WatchOS 8.4 에서 수정이 되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그리고 최악의 경우는 WatchOS 8.3 의 문제가 아니라 단지 저가형 충전패드의 문제라면 새로운 고가의 충전패드를 구입해야 할 것 입니다. 제발 이러지는 않기를 바랄 뿐 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