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모바일

애플, 아이폰14프로 4800만 화소 카메라 탑재 및 아이폰15 잠망경 렌즈 탑재

몬트리올푸틴 2021. 12. 21. 10:10
728x90

애플의 유명 애널리스트 밍치궈에 따르면 애플은 이미 많이 알려진 것 처럼 내년에는 4800만 화소 카메라 렌즈를 추가하고 잠망경 렌즈는 2023년에 추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아쉽게도 아이폰14 에서는 4800만 화소 카메라 업그레이드로 끝날 듯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4800만 화소 카메라는 전체 모델이 아니라 아이폰14프로 모델에만 장착이 되어 급나누기가 더 노골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아이폰14프로에서 이를 통해서 4K와 8K 동영상 촬영도 가능하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8K 동영상은 내년 출시 예정인 애플의 혼합현실해드셋에서 보기에도 적합할 것이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사실 4800만 화소 카메라 이상의 사용은 안드로이드에서는 일반적인데요. 삼성은 1억8백만화소의 카메라를 이미 갤럭시S20에서 부터 사용을 하고 있죠. 그리고 8K 동영상 촬영도 이미 가능합니다.

그런 안드로이드에 비해서 카메라의 하드웨어 발전이 굉장히 느린 것이 아이폰입니다. 아마도 초창기 스마트폰 카메라의 발전을 이끌었던 아이폰이었던 만큼 안드로이드에 비해서 카메라의 혁신적인 변화에 신경을 덜 쓴 것 같다는 생각이 들죠. 결과물을 떠나서 애플이 카메라에 다양한 시도를 하지않은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 입니다.

센서쉬프트 같은 나름 앞서가는 OIS 기술을 탑재하고는 있지만 이미 하드웨어 스펙상으로는 아이폰의 카메라가 다른 안드로이드에 비해서 떨어지는 것은 사실 입니다. 스마트폰 사진 결과물 테스트를 했을 때에 많은 부분에서 삼성폰이나 중국폰에 밀리는 부분이 많이 나오고 있기는 하죠. 특히 망원 렌즈 부분에서는 삼성의 갤럭시S21 울트라에 많이 뒤지고 있기도 합니다.

다른 기술로 많이 커버를 하고 실질적인 스마트폰 카메라 사용이 일반적으로 몇 가지 내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용자가 만족하는 수준에서는 충분하겠지만 비교를 하면 끝이 없기는 합니다. 그리고 사실 스마트폰 카메라의 결과물을 보면 기술 발전에 비해서 큰 차이를 못 느끼는 경우도 많죠. 그래서 실 사용에 있어서는 최근 스마트폰들의 사진 결과물은 다 비슷하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이폰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잠망경 렌즈의 채용입니다. 삼성은 잠망경렌즈 채용으로 강력한 광학줌의 장점을 누리고 있습니다. 아이폰 사용자들이 항상 부러워했던 것 중에 하나인데요. 아쉽게도 아이폰14프로에 채용되기를 기대했었는데 이는 아이폰15에서 채용이 될 것이라는 소식입니다. 그리고 그것도 아마 프로기종에만 채용이 되겠죠.

아이폰13프로의 접사촬영

아이폰12와 아이폰13에서의 사례를 보면 아이폰12프로에만 적용되었던 센서쉬프트OIS 기술이 아이폰13 일반 버전에 사용된 것을 보면 현재 아이폰13프로의 카메라 기술이 아이폰14 일반 버전에 사용될 확률이 많습니다. 망원렌즈는 원래 안들어가니까 초광각 렌즈를 이용한 매크로 촬영 같은 것이겠죠. 따라서 이런 순서대로 간다면 잠망경 렌즈가 적용되는 아이폰15프로가 출시 될 때 아이폰15 일반 버전에서는 4800만 화소 메인 카메라가 적용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그렇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잠망경 렌즈와 관련해서 애플이 삼성의 특허를 피해서 LG에게 부품 생산을 시작했다는 소식이 있어서 아이폰14프로에서 잠망경 렌즈가 적용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지만 아이폰15로 넘어간다니 참으로 아쉬운 상황이네요. 잠망경 렌즈를 기다렸던 사용자들은 1년을 더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된 것 입니다.

시중에 나온 스마트폰 중에서 가장 강력한 카메라 성능을 갖고 있을 것 처럼 보이는 아이폰13프로이지만 실상은 모양과는 다르게 어마어마하게 강력한 성능을 갖고 있지는 않습니다. 나쁘지는 않지만 최고는 아니라는 것이죠. 애플도 이제 화소도 높이고 잠망경렌즈도 적용해서 아이폰15부터는 하드웨어적으로 안드로이드 폰을 부러워할 필요가 없는 스펙을 보유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