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모바일

애플 맥북 프로. Safari 포함 많은 Mac 앱에서 120Hz 프로모션 지원 불가

몬트리올푸틴 2021. 10. 30. 23:35
728x90

애플의 최신형 맥북 프로 14인치와 16인치의 큰 특징이자 장점 중 하나는 노치가 아니고 바로 미니LED 120Hz 프로모션 디스플레이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표직전에 루머가 있었는데 그대로 적용이 되어서 예비 맥북 프로 구매자들에게 큰 기쁨을 선사한 기능 중 하나죠.

미니LED로 구성된 프로모션이 지원이 되는 맥북 프로의 디스플레이는 애플에서 말하는 것 처럼 세계 최고의 노트북 디스플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이러한 맥북 프로에서의 프로모션 디스플레이 기능으로 아이패드 프로 또는  아이폰13 프로 에서처럼 웹이나 문서의 스크롤과 같은 작업을 매우 유동적으로 부드럽게 보여줄 것이라고 발표 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현재 MacOS Monterey 에서 제대로 프로모션을 사용할 수 있는 앱은 현재 산발적이고 불완전하여 제대로 활용할 수 없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아이폰13프로가 처음 출시 했을 때에 진짜 프로모션이다 아니다 제대로 120Hz를 지원하지 못한다는 식의 논란이 있었습니다. 또한 특정 앱이나 동작에서 제대로 지원이 안돼는 문제도 있었죠. 이런 경우 개발자가 이 기능을 완전히 사용하기 위해 수정을 해야하고 iOS 자체의 버그도 있었기 때문에 애플은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업데이트를 약속 했었습니다. 현재는 전체는 아니지만 전혀 문제 없이 대부분 환경에서 부드러운 프로모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맥의 경우는 상황이 더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신형 맥북 프로에서 테스트한 결과 제대로 120Hz 프로모션을 지원하는 앱이 많은 응용프로그램에서 지원되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MacOS 자체의 윈도우를 드래그하거나 창이 닫히는 것 같은 일반적인 동작에서는 큰 문제는 없어 보이고 충분히 프로모션 기능을 체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MacOS 자체의 파인더에서 작업하는 환경은 즐거울 정도로 쾌적하지만 당연하다 생각할만한 앱에서 제대로 지원이 안돼기도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사파리 입니다.

애플의 대표적인 웹브라우저인 사파리는 프로모션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서 120Hz 로 동작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이폰13프로가 출시되고 iOS에서 사파리가 프로모션 기능 하에서 제대로 동작하는 것과는 다르게 맥에서는 제대로 지원을 하지 않고 있는 것 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웹 브라우저인데 사파리가 지원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 의외로 충격적입니다.

타사 앱의 경우 애플은 개발자에게 이를 활용할만한 어떠한 지원 문서도 공개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따라서 개발자가 프로모션 디스플레이를 활용하고 싶지만 제대로 알 수가 없는 것이죠. 이것이 원래 지원되어야 하기 때문에 특별히 언급이 없었던 것인지 그렇다면 이게 버그인지 아니면 별도로 개발자가 업데이트를 해주어야 하는데 애플이 준비가 안된 것인지 아직은 확인되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드웨어는 확실히 120Hz 프로모션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파인더와 같은 기본적인 기능에서는 부드러운 동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위한 애플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개발자 지원 문서가 업데이트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아니러니컬 한 것은 가상으로 윈도우를 실행해서 크롬을 실행하면 여기에서는 프로모션 기능이 동작을 한다는 것 입니다. 이는 Moshen Chan 이라는 트위터가 공개를 했는데 애플의 기본 웹브라우저인 사파리가 가상 윈도우로 실행한 크롬도 지원하는 것을 못한다는 것은 부끄러운 것이죠.

개인적인 생각으로 MacOS Monterey 에서 프로모션 기능을 지원하는 라이브러리가 전반적으로 모든 그래픽처리에 적용이 되어야 하는데 여기에 문제가 있어서 산발적으로 앱에서 제대로 지원이 안돼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가상윈도우는 지원이 되고 네이티브 앱은 지원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확실히 문제가 있다는 것이지요. 사파리의 문제보다는 MacOS에서의 문제가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현재 MacOS Monterey 12.1 베타가 개발자에게 배포가 되었고 이러한 문제가 공개적으로 언급되었기 때문에 MacOS Monterey 12.1 이 정식 배포가 되면 이 문제는 해결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당장 컴퓨터가 멈추거나 다운이 되는 치명적인 문제는 아니지만 좀 부끄러운 문제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