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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lCell 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 소유주들의 애플 브랜드 충성도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 했다고 합니다. 아이폰 사용자의 91.9%가 다음에도 아이폰을 구매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2019년 조사 때보다 1.4% 증가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삼성의 브랜드 충성도는 급락 했다고 합니다.
2019년 85.7% 였던 삼성의 브랜드 충성도는 74%만이 다시 삼성 제품을 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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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 사용자들이 애플을 고집하는 이유4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아이폰이 가장 좋거나 전혀 문제가 없는 경우 : 65%
- 애플의 생태계 : 21%
- 안드로이드 전환이 너무 번거러움 : 10%
- 그냥 지금 것을 선호 : 8%
애플의 생태계는 다른 플랫폼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큰 장점 중의 하나입니다. 반면에 삼성 사용자들의 만족도는 65%로 애플 사용자의 만족도 64%보다 높았지만 삼성의 생태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 사람들은 5%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이 말은 애플이 애플제품들과의 서로간의 상호작용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잘 녹여놨다고 보면 됩니다. 즉 따로 공부하고 작동법을 알려고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사용하게 되고 어렵지도 않다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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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안드로이드로 전환하려는 아이폰 사용자들은 크게 3가지 이유를 들었습니다.
- 더 나은 기술(디스플레이, 카메라, 배터리 등) : 38%
- 다른 디자인 선호 : 26.4%
- 더 많은 기능 : 12.9%
이 중 절반은 삼성으로 1/3은 구글 픽셀로 바꾸려고 한다고 합니다.
또 반대로 삼성 사용자들이 아이폰으로 바꾸는 이유는 30%정도가 애플이 더 나은 프라이버시 보호를 제공한다였고, 25%는 애플이 더 좋은 가치를 제공한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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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가장 좋아하는 스마트폰을 골라달라는 요청에는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아이폰이 1, 2위를 차지했네요.
1. Apple iPhone 12 — 17%
2. Apple iPhone 12 Pro Max — 12.7%
3. Samsung Galaxy S21 — 11.4%
4. Apple iPhone 12 Pro — 10.6%
5. Samsung Galaxy S21 Ultra — 10%
6. Samsung Galaxy S21+ — 9%
7. Google Pixel 5 — 8.1%
8. Apple iPhone 12 Mini — 6.3%
9. Other — 5%
10. Samsung Galaxy Z Fold2 5G — 3.1%
조사 표본은 미국 스마트폰 유저 5000명(아이폰과 삼성 각각 2000명)을 대상으로 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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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은 이제 신기술을 적용하기 보다는 보수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기반을 다지고 있습니다. 대신 안정적인 소프트웨어 지원과 애플 제품들과의 편리한 생태계의 구성은 큰 장점이죠.
삼성은 애플만큼의 안정적인 소프트웨어적인 지원이나 생태계를 만들기 어렵기 때문에 오히려 이제는 애플보다 더 혁신적인 하드웨어 적용, 예를 들어 5G의 빠른 지원, 폴더블 폰 개발이나 UDC, 카메라 기능 강화와 같은 지원과 애플에 없는 소프트웨어적인 기능 추가, 예를 들어서 덱스 지원과 배경의 사물을 지울 수 있는 카메라에서의 소프트웨어 강화 등을 통해 현재의 자리를 유지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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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과 삼성은 서로 다른 길을 가는 것 같지만 결과적으로는 한곳을 향해 달려가는 것 입니다. 아직까지는 독점적인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 애플이 좀 더 유리한 것이나 구글이 안드로이드를 통해서 지금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보면 OS와 같은 소프트웨어 파워를 갖고 있는 쪽이 더욱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 같고 앞으로도 그럴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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