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모바일

삼성, 엑시노스 2200 성능?

몬트리올푸틴 2021. 12. 28. 15:56
728x90

온라인 리뷰어로 잘 알려진 Ahmed Qwaider 는 트위터를 통해서 삼성의 엑시노스2200 성능에 대해서 올렸습니다. 그런데 내용이...좀...

그는 언급하기를 독점 뉴스라고 하며 삼성과 AMD의 협업으로 엑시노스2200의 성능과 속도가 크게 향상되었다고 전했습니다. 그런데 전해진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CPU 5% 개선
- GPU 17% 개선
- AI NBU 성능이 117% 개선

그리고 이것은 기존 엑시노스2100 의 성능 대비 개선된 것이라고 합니다. 엄청나게 개선됐다고 글이 올라왔는데 기존 대비 큰 개선은 아닌듯 하죠. 확실히 스냅드래곤8Gen1 에 비해서 개선점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특히 스냅드래곤8Gen1 의 GPU 성능이 한 번에 A15바이오닉 칩과 동일한 성능으로 개선된 것에 비해서 많이 떨어지는 것 같죠. 이 짧은 내용만으로 많은 것을 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좀 실망적이기는 하네요.

지금까지의 소식으로는 삼성의 갤럭시S22 에는 스냅드래곤8Gen1 이 사용될 것이라는 소식이 주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스냅드래곤8Gen1 을 이미 채용한 제품인 모토롤라의 엣지X30 의 리뷰들이 올라왔고 대략적으로 발열은 좀 있지만 성능은 확실히 좋아진 것으로 보였는데요. 그래서 삼성이 발열 부분만 제대로 관리를 해준다면 기존 갤럭시S21에 비해서 나쁘지는 않겠다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삼성의 엑시노스 홍보 영상이 올라왔었죠. 이 동영상으로 삼성이 갤럭시S22 에서 엑시노스2200을 사용할 수도 있다는 소식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나와있는 수치로는 조금은 그냥 그렇군요. 빨리 긱벤치 성능이라도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샤오미 12 프로의 스냅드래곤8Gen1 긱벤치

인상적이지도 않고 다른 정보도 없습니다. 너무 단순한 정보네요. 대신 저정도 성능으로 해서 발열을 줄이고 지속력을 좋게 해주면서 기능적으로 많이 추가가된다면 오히려 더 좋을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도 해 봅니다. 기존 엑시노스2100이나 스냅드래곤888이 기능 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 보다는 발열에 가장 큰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다른 장점들이 다 묻혀 버렸죠.

솔직히 이런 것들은 아직 삼성의 공식적인 발표도 아니고 제품이 나온 것도 아닙니다. 어떻게 저런 수치를 얻었는지에 대한 소스 공개도 없습니다. 따라서 엑시노스2200이 저렇게만 나오라는 법은 없죠. 중요한 것은 삼성이 갤럭시S22에 엑시노스를 사용할 것인가 말 것인가 하는 것 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삼성이 공식적 또는 신뢰있는 소식통 쪽에서 언급을 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전 그냥 지금은 스냅드래곤을 사용했으면 하는 바램이기는 합니다.

뭐 위의 소식으로 사람들의 평가는 대부분 부정적인 평가가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발열만 아니라면 나쁘지는 않을 수 있다고 생각을 해 봅니다. 프로세서의 평가가 너무 순간적인 성능에만 치우쳐 진 것 같아서요. 스마트폰으로 딥러닝이나 비트코인 채굴이나 어마어마한 3D 렌더링을 하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플래그쉽에 맞는 안정적인 성능을 발열을 관리하면서 꾸준히 내 주는 것이 더 좋은게 아닐까 생각을 해 봅니다.

내년도 얼마 남지 않았으니 좋은 소식이 나오기를 기다려 봅니다. 그래도 삼성 화이팅!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