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모바일

에어팟 프로2 출시 시기와 3분기 에어팟 출하량

몬트리올푸틴 2021. 12. 15. 07:19
728x90

애플의 에어팟 프로는 출시한 지 2년이 넘었습니다. 에어팟3가 출시를 했지만 에어팟 프로의 정식 후속 제품은 아니죠. 따라서 에어팟 프로2 에 대한 출시 소식이 조금씩 들려오고 있습니다.

에어팟 프로2에는 지금보다 더 개선된 음질과 노이즈캔슬링, 대화 부스트 기능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피트니스를 위한 모션 센서가 들어갈 것이라고 전해지고 있죠. 이를 통해서 좀 더 사용자의 동작을 인식해서 제스처 기능들이 가능할 수도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유명 애널리스트 밍치궈에 따르면 현재 에어팟 프로에 사용되고 있는 H1 칩에 비해서 상당히 업그레이드 된 칩을 탑재할 것이라고 전해지고 있는데 노이즈캔슬링과 음질 쪽에 관련해서 배터리 수명이 향상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에어팟3는 현재 에어팟 프로보다 사용 시간이 좀 더 길죠. 아마도 비슷한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에어팟3와 같은 방수를 지원할 것으로 보이며 충전케이스도 방수를 지원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디자인에 대한 것은 전통적인 에어팟 모양으로콩나물 줄기 모양의 스템을 유지할지 아니면 다른 무선 이어폰들 처럼 스템이 제거가 될지 정확하지는 않지만 애플이 이 스템을 제거하고 싶어하며 더 컴팩트한 디자인을 테스트 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이미 애플은 비츠 스튜디오 버즈와 같은 스템을 제거한 무선 이어폰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스템을 제거할 수도 있을 것 입니다.

에어팟 프로2는 2022년 6월 정도에 출시가 될 것이라는 루머도 있었지만 이번 에어팟3가 발표를 하고 정식 판매가 11월에 이루어진 것 처럼 2022년 4분기에 출시가 예상된다고 합니다. 아마도 에어팟3와 비슷한 시기가 아닐까 합니다.

가격은 지금의 에어팟 프로2와 동일하게 출시될 것을 예상하고 있지만 약간의 가격 상승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에어팟3가 출시 이후에도 에어팟2가 여전히 판매가 되는 것 처럼 에어팟 프로로 프로2 출시 이후에도 일정기간 동일하게 판매가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이렇게 애플의 에어팟 시리즈 출시 주기가 삼성의 갤럭시 버즈 시리즈와 같은 다른 업체의 제품에 비해서 상당히 기간이 길어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1~2년 동안 수 많은 업체에서 다양한 무선이어폰들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음질이나 저음이 더 뛰어나면서도 가격도 저렴한 제품들이 현재 시장에 다양하게 나와있고 에어팟 프로의 노이즈캔슬링 기능 탑재 이후 대부분의 제품에도 노이즈캔슬링 기능이 탑재가 되어서 출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애플의 에어팟은 경쟁력이 초창기 보다 상당히 떨어져 있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삼성과 같은 경우에는 에어팟 프로 출시 이후에 1년 동안 갤럭시 버즈 프로와 갤럭시 버즈2와 같은 제품을 2개나 출시를 하면서 공격적으로 시장 공략을 나서고 있고 중 저가형 제품을 만드는 업체들도 1~2년 사이에 2~3개 이상의 신제품을 내놓고 있기 때문에 애플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이제 구형이 되어버린 에어팟 프로와 같은 제품을 잘 구매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에어팟3가 이번에 출시를 했지만 오픈형의 한계로 인해서 노이즈캔슬링과 같은 기능이 빠진채로 출시가 되었고 그럼에도 가격은 그렇게 저렴하지 않게 출시가 되면서 생각보다는 에어팟 출시 초창기 처럼 시장을 휩쓸고 있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애플의 에어팟 출하량은 3분기 30% 정도가 감소를 했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에어팟의 출하량 수치에는 비츠의 제품도 포함이 되지만 에어팟3나 에어팟프로2를 기다리는 사용자들이 많았기 때문에 큰 하락을 이끈 문제의 제품은 에어팟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4분기에 에어팟3가 출시를 했기 때문에 이후 출하량은 조금 더 늘어났을 수도 있지만 이 수치는 굉장히 큰 폭의 하락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플의 무선이어폰 점유율은 여전히 시장의 리더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초창기에는 수치를 비교할 수조차 없었지만 최근 애플의 무선이어폰 시장 점유율은 37.6%였고 현재는 24.6%로 떨어졌다고 합니다. 초창기 50~60%의 점유율을 차지하던 것에 비하면 상당히 많이 떨어진 수치입니다.

2018년에는 무려 60% 의 점유율을 차지함

그럼에도 시장 2위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삼성의 12%에 비해서는 여전히 2배 이상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어팟3 출시전의 점유율이기 때문에 에어팟3가 출시된 4분기 이후에는 어느정도 반등이 있을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 처럼 삼성은 최근 에어팟 프로보다도 저렴하면서도 뛰어난 음질과 노이즈캔슬링을 탑재하고 있는 갤럭시 프로와 갤럭시 버즈2를 출시하면서 공격적으로 판매를 늘리고 있어 점유율에 있어서 12%라는 자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많은 조사기관은 에어팟3가 출시된 4분기 이후에는 이러한 분위기를 반전시킬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지금은 초창기에 비해서 무선 이어폰 구매에 있어 굉장히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제품들이 출시되어있고 무선이어폰을 기본적으로 2~3개 이상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이 많기 때문에 에어팟 출시 초창기와 같은 엄청난 점유율 달성은 어렵다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애플은 다른 업체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에어팟 출시 주기가 그렇게 공격적이지 않기 때문에 다른 업체들의 추격을 꾸준히 받고 있는 상황이라 볼 수 있습니다.

여튼 내년 출시 예정인 에어팟 프로2가 완성된 애플의 무선이어폰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출시전까지 에어팟3가 지금의 시장 점유율을 이끌어준다면 에어팟 프로2 출시와 함께 다시 한 번 큰 판매를 이루어 낼 수 있을지 기대를 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