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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13 의 통화 불량 문제가 iOS 15.1.1 업데이트 이후에도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여전히 해결의 실마리는 보이지 않고 소비자만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히려 iOS 15.1.1 업데이트를 하고 난 후에 수신 불량 문제가 더 심해졌다는 사용자도 나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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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15.1.1 업데이트가 나오기 전에 아이폰13에 대한 수신 불량 문제에 대한 기사가 올라왔었습니다. 아이폰13의 수신 불량 문제가 붉어진 직후 iOS 15.1.1 업데이트가 뜬 것이죠. iOS 15.1.1 업데이트의 내용은 아이폰12와 아이폰13의 통화불량에 대한 문제해결 업데이트 였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업데이트가 수신 불량 문제를 해결해주는 업데이트라 생각 했습니다. 하지만 그게 아니었나 봅니다.
여전히 아이폰13에서의 수신 불량 문제는 해결이 되지 않고 불편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해결되었다는 사람들은 한 명도 보이지 않고 문제가 그대로 이거나 더 심해졌다는 사람들만 있습니다. 이 문제는 아이폰13 미니 부터 아이폰13 프로 맥스까지 아이폰13 전 기종에 걸쳐서 나타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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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문제가 일어나고 있는 사용자층은 거의 대부분이 LG U+ 사용자로 보입니다. SK 나 사용자도 가끔 증상이 있다고는 하지만 SK 나 KT 쪽에서는 장애 신고가 들어온적이 없다는 기사가 있었구요. 99% 이상은 LG U+ 사용자들인 것 같습니다. 대략 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장 두드러진 문제가 전화 수신 불량, 문자 수신 불량 임.
- 대부분 LG U+ 사용자
- 문제있는 아이폰13 에 SK나 KT와 같은 다른 통신사 유심을 끼우면 문제 없음.
- 해당 아이폰의 유심을 갤럭시와 같은 다른 안드로이드 폰에 꽂으면 문제 없음.
- 아이폰13 초기화를 하면 처음에는 문제가 해결된 것 처럼 보이지만 다시 문제가 발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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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증상을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LG U+ 아이폰13 사용자가 대부분 수신 불량을 피해를 보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문자도 제 때에 들어오지 못해서 전화인증 같은 것은 하기도 힘들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해당 아이폰에 다른 유심을 사용하면 문제가 해결되고 LG U+ 유심을 다른 핸드폰에 넣으면 문제가 해결된다는 부분을 보면 LG U+ 의 일정 부분의 신호가 아이폰13에서 제대로 받지 못하고 드랍되는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LG U+ 쪽 문제 아니면 아이폰13의 문제라고 당연히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피해를 보고 있는 사용자들은 LG U+ 에 문의를 해보기도 하고 애플쪽에도 문의를 해봤지만 일단 뾰족한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LG U+ 쪽은 자기들 쪽은 문제가 없다고 하면서 애플 문제라고 하고 애플 역시 같은 식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실질적으로 어느쪽 문제인지 아직 명확하지 않은 것이 소비자에게 더 큰 불편을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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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쪽에서는 로그를 회수해서 문제점을 확인하고 있는 것 같지만 모든 불편을 겪는 고객에게서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은 것 같으며 아직까지 애플쪽의 소프트웨어 문제인지에 대해서는 확답을 피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전히 실질적으로 해결은 못하고 있는 것이죠. LG U+ 쪽에서는 아직까지 구체적인 행동은 없는 것 같습니다. 애플에서는 그래도 뭔가를 하려고 하고 있는 것을 보면 어느 쪽 문제이건 애플에서 해결을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문제는 시간이 걸릴 것 같다는 것인데 그 동안 사용자들은 계속 문제를 떠안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iOS 15.1.1 이라는 마이너 업데이트를 내놓았다는 것을 보면 애플 쪽에서도 조금은 급했던 것이 아닌가 합니다. 그런데 지금까지는 큰 효과는 없어 보이네요.
이 문제로 인해서 통신사 변경을 생각하거나 바로 통신사 변경을 하신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새로 LG U+ 로 옮긴 분들은 당장 옮기지는 못하고 3개월 이후 통신사 변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은 당장 문제가 해결이 된다고 하더라도 일부는 LG U+ 를 떠나실 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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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찌되었건 당장은 특별한 해결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 가장 빠른 해결 책 중에 하나는 애플의 iOS 15.2 를 기다리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iOS 15.2 에서 해결이 안된다면 피해자 분들의 고통은 더 커지고 마땅히 해결할 방법이 없는 LG U+ 이탈자는 더 많아지겠죠. 이런 문제가 계속 있고 피해자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음에도 LG U+ 는 계속해서 아이폰13 광고를 하면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아이폰13 개통을 해주고 피해자가 생기면 나몰라라 하고 있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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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까지 피해자 분들은 그동안 겪어 보지 못 한 큰 불편함으로 인해 고통 받는 분들이 많으며 전화를 제대로 못 받아 업무에 지장이 있는 분들도 있습니다. LG U+ 는 자체적으로 할 것이 없다는 식으로 방만하지 말고 애플측에 적극적인 해결을 위한 요구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문제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고 한 번 일어나면 정말 불편하고 짜증납니다. 100만원 상당의 신제품을 구매하고 고가의 요금제를 사용하는데 제대로 동작을 하지 않는다면 기분 좋을 사람은 아무도 없겠죠. 아무쪼록 이런 문제들이 빨리 해결이 되어서 불편에서 해결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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